잦은질문답변

작명이나 감명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일반적으로 많이 문의하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대부분 여기에서 답변을 얻을 수 있으며, 문의하시기 전에 “잦은질문답변”에서 관련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항렬자나 돌림자 이름으로 짓고 싶어요.

"셀프작명" 에서 항렬자나 돌림자를 넣어서 성명학적으로 최대한 맞는 이름을 직접 지을 수 있습니다.
"셀프작명" 에서 가운데자나 끝자에 해당 漢字(한자)나 한글을 입력만 하면, 성명학적으로 최대한 맞는 이름을 찾아 드립니다.

미소 한국작명원(www.miso.co.kr)에서 추천하는 이름은 생년월일시(사주)와 여러가지 성명학 법칙에 맞는 좋은 이름들을 추천하므로, "좋은이름" 에는 생년월일시에 따라서 생각한 이름이나 항렬자, 돌림자로 지어진 이름이 없을 수 있습니다. 생각한 이름이나 항렬자나 돌림자만 맞춰주고 생년월일시(사주)에 맞지 않으면 좋은 이름이라 할수 없으며, 현재 대부분은 생각한 이름이나 항렬자나 돌림자에 관계없이 좋은 이름으로 작명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이름" 에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생각한 이름이나 항렬자, 돌림자 이름으로 꼭 지어야 하는 경우에는, "셀프작명"에서 가운데자나 끝자에 해당 漢字(한자)나 한글을 입력하여 최대한 성명학 법칙에 맞는 이름을 직접 지을 수 있습니다.


항렬자 (行列字)

항렬자는 족보상에 친족관계의 서열을 나타내기 위해 옛부터 오행의 흐름에 따라 같은 한자를 사용해온 것입니다. 지금은 어느 작명소에 가더라도 항렬자가 생년월일시와 성명학적으로 맞으면 항렬자에 맞는 이름을 지을 수 있으나, 맞지 않으면 완벽하게 좋은이름을 지을 수 없으므로 항렬자에 관계없이 작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항렬자만 맞춰주고 생년월일시에 거슬리면 안되므로 현재 대부분은 항렬자에 관계없이 좋은이름으로 작명을 하고 있습니다.


돌림자

돌림자는 항렬자와는 관계없이 같은 형제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한글 발음으로 가운데자나 끝자를 같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형제간에 같은 돌림자로 이름이 지으려면 한글 발음으로만 같아도 됩니다.
돌림자도 항렬자와 마찬가기로 돌림자가 생년월일시와 성명학적으로 맞으면 돌림자에 맞는 이름을 지을 수 있으나, 맞지 않으면 완벽하게 좋은이름을 지을 수 없으므로 돌림자에 관계없이 작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돌림자만 맞춰주고 생년월일시에 거슬리면 안되므로 현재 대부분은 돌림자에 관계없이 좋은 이름으로 작명을 하고 있습니다.

목록 »

작명을 이용하시면 추천작명, 셀프작명, 무료감명의 다양한 작명 서비스를 모두 제공합니다.
작명신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