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학

성명학은 옛날부터 오늘날까지의 성명을 조사하고 거기에서 확고한 법칙을 발견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성명에 대한 신비와 운세가 뚜렷이 나타나 있습니다. 선천적 운이 좋은 사람이 좋은 이름을 가지면 금상첨화격으로 더욱 좋은 운으로 발전하고, 선천적인 조건이 나쁘더라도 좋은 이름으로 나쁜 운을 극복하는 것이 오늘날의 성명학입니다.

아래의 성명학 정보는 “미소 한국작명원”의 소유입니다.

성명에 필요한 오행 - 소리오행 (=발음오행=음령오행=음오행)

이름을 부를때는 소리로 부르게 되는데 이 소리는 우주 공간에서 기와 에너지로 진동하여 인간의 성격과 운명을 좌우하며 행복과 불행을 바꾸어 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은 어느 한 사람을 축복해 주면 그 사람은 축복을 받게 되면서 자신도 축복을 받게 되고, 저주를 하게 되면 저주를 받게 되면서 자신도 저주를 받게 된다. 이것이 소리의 영동력이라 하겠다.

소리오행을 오행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木 - "ㄱ, ㅋ, 가, 카" 의 발음은 木에 속한다.
火 - "ㄴ, ㄷ, ㄹ, ㅌ, 나, 다, 라, 타" 의 발음은 火에 속한다.
土 - "ㅇ, ㅎ, 아, 하" 의 발음은 土에 속한다.
金 - "ㅅ, ㅈ, ㅊ, 사, 자, 차" 의 발음은 金에 속한다.
水 - "ㅁ, ㅂ, ㅍ, 마, 바, 파" 의 발음은 水에 속한다.

성명학에서 소리오행, 발음오행, 音靈五行(음령오행)은 모두 같은 말이다.
소리오행은 성씨를 포함한 성명의 세자가 모두 상생되어야 하며, 소리오행의 적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성자 초성, 가운데자 초성, 끝자 초성이 상생하거나
② 성자 종성, 가운데자 초성, 끝자 초성이 상생하거나
③ 성자 종성과 가운데자 초성, 가운데자 초성과 가운데자 종성, 가운데자 종성과 끝자 초성이 상생하면 좋다.
위의 세가지 상생 조건중에서 한가지만 만족하면 성명학적으로 소리오행이 상생하는 이름이다.

일부 작명소나 무료이름풀이의 경우는 ①번만 확인하여 좋지 않으면 소리오행이 나쁜이름으로 보는 경우가 있으나 ②,③번을 만족하는지 검토하여 상생이 되면 소리오행이 상생되도록 잘 지어진 이름이다.


소리오행 관련 참고서적

※ 운좋고 복많은 이름 만들기 / 가림출판사 / 신도희 저 (173페이지 ~ 183페이지)
  받침이 있는 성 : 초성에 관계없이 받침이 ㅁ, ㅂ, ㅍ 으로 이뤄진 경우 (김씨성)

※ 가정작명법 / 명문당 / 김백만 지음 (98페이지 ~ 101페이지)
  주음과 종음과의 연결관계

※ 좋은이름 이렇게 짓는다 / 갑을당 / 김상연 편저 (134페이지)
  음령오행의 연결 예시

※ 작명대전 / 가림출판사 / 정보국 지음 (190페이지 ~ 196페이지)
  음령오행의 상극으로 나쁜이름이 되는 관계 (이렇게는 짓지 말자)

목록 »

작명을 이용하시면 추천작명, 셀프작명, 무료감명의 다양한 작명 서비스를 모두 제공합니다.
작명신청 »